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것들/세계

[여행위키] 이스마일 영묘(Ismail Samani),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by 궁금한 것 가득한 넓은 세상 2023. 4. 11.
반응형

부하라 놀이공원 한편에 자리잡고 있는 오래된 이슬람 건물, 부하라 여행에서 꼭 들려야 할 곳, 이스마일 사마니 영묘이다. 사마니드 왕조의 가족들을 모신 왕실 영묘라고 한다. 규모가 작은데, 알면 알 수록 놀라운 건물이다.

9세기 말에 지어진 건물인데, 이 시기에 만들어진 이슬람 건축물이 손에 꼽힌다. 그 이유는 징기즈칸의 군대가 우즈벡 고대 오아시스 도시들을 휩쓸면서 대부분 파괴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귀한 사마니 왕조의 건축양식이기도 하다. 

이슬람 초기의 영묘라고 하는데,  후대의 영묘들보다 더 화려한 느낌이 있다.
이스마일 영묘의 형태는 조로아스터교의 불의 사원 (Temple of Fire)에서 기인했다고 한다. 불의 사원의 모습을 보면 납득할 만하다. 

Bazeh Khur Fire Temple, Khorasan

 

이런 화려한 느낌은 정말 다양한 벽돌 쌓기 기법에서 볼 수 있다. 

벽돌의 패턴에 관심을 가지고 보면 도무지 질리지 않는다. 

포인트마다 달라지는 조적기법이 신비롭다. 어느 한 곳 한 곳 뺄 곳이 없다. 

특히 지붕 상부 구조의 창문들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모서리 부분도 멋지다. 이 지역은 큰 지진이 몇 차례 있었기에 대부분의 건물들이 붕괴되었는데, 이렇게 벽돌로 화려한 조적 기법을 사용하였는데도 천년 이상 버티고 있는 그 자체만으로 대단하다.

놀라움은 내부로 가면 더욱 더해진다.

화려한 돔이 눈에 들어온다. 벽돌 건물이 이렇게 아름다운 건물이었던가?

특히 이 모서리 부분의 아치가 이슬람 건축사적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후대에 지어진 건물은 모두 이런 모서리 아치를 모방한다.

 

 

[세계여행/우즈벡] 부하라(Buxoro)에서 꼭 가봐야 할 곳?!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부하라 히바 샤크리스 얍즈 카론 미나렛 칼리안 모스크 미르아랍 마드라사 우즈그벡 마드라사 압둘 라지즈칸 마드라사 이스마일 영묘 차스마이 영묘 볼로 하우스 모스크

avaloka.tistory.com

<▲부하라의 다른 볼 거리에 대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