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것들/교양
[위키] 도솔천(兜率天, Tuṣita)이란?!
궁금한 것 가득한 넓은 세상
2023. 5. 25. 00:13
반응형
도솔천(兜率天, Tuṣita)은 불교에서 네 번째 하늘나라로, 석가모니가 남섬부주(인간세계)에 내려오기 전에 머물럿던 곳이다. 미륵보살이 지상에 내려올 날을 기다리고 머무르고 있다. 덕을 쌓고 불심이 깊은 사람이 죽어서 도솔천에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한다. 부처의 어머니인 마야부인이 타계후 도솔천에서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
도솔천은 범어인 투시타를 한역한 것으로, 의역을 하게되면 지족천(知足天)이다. 이 곳에 사는 자들은 오욕(五欲)을 만족한다고 한다. 욕계 6천 중 네 번째 하늘이다. 세 번째 하늘인 야마천에서 16만 유순 위에 위치한다. 도솔천은 보관, 칠보, 광명, 연화로 장엄되어 있고, 십선과 사홍서원을 설하는 음악이 흘러나온다고 한다.
도솔천은 내원과 외원으로 나뉘는데, 외원에는 천인들이, 내원에는 미륵보살이 있다. 미륵은 4,000세, 인간의 나이로 56억6700만 년을 보낸 뒤 지상으로 내려와 성불한다. 우리나라에는 미륵신앙이 크게 유행하였는데, 미륵불이 도솔천에서 내려오기를 기다린다.
팔상도의 첫 번째 방면인 도솔래의상은 도솔천에 있던 호명보살이 마야부인의 옆구리로 들어가는 장면이다.
<참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팔상도(八相圖)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도솔래의상
1. 도솔래의상 (兜率來儀相) 2. 비람강생상 (毘藍降生相) 3. 사문유관상 (四門遊觀相) 4. 유성출가상 (踰城出家相) 5. 설산수도상 (雪山修道相) 6. 수하항마상 (樹下降魔相) 7. 녹원전법상 (鹿野轉法
avaloka.tistory.com
반응형